본문 바로가기
방송 영상 제작 이론

파이널 컷 프로 X: 미싱 파일, 템플릿, 출력 오류 해결하기

by 영상이론 2023. 9. 7.
반응형

편집 과정에서 실수로 연결해서 사용하던 미디어 클립을 파인더에서 지웠을 경우, 클립 이름이 바뀐 경우, 원본 클립이 다른 폴더로 이동을 하게 된 경우 등에는 파이널 컷 프로 X가 더 이상 원본 파일의 위치를 인식할 수 없게 되고, 링크가 깨진 클립은 미싱 파일(Missing File)로 바뀐다. 미싱 파일 아이콘은 파이널 컷 프로 X에서 원본 파일을 인식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표시이다. 이 경우 파일 다시 연결하기(Relink Files) 기능을 사용하여 원래 링크되어 있던 미디어 파일을 미싱 파일 아이콘과 다시 연결해 주어야 한다(기존에 있었던 클립과 똑같은 파일로만 재연결이 가능하다. 이름이 똑같은 파일이 있다면 위치와는 상관없이 다시 브라우저에 있는 클립 아이콘과 연결할 수가 있다).

 

Missing File 오류

타임라인에 있는 미싱 클립을 선택한 후 Ctrl + Click 해서 팝업 메뉴에서 Reveal in Browser(클립을 브라우저에서 보기)를 선택하자. 브라우저에서 원본 파일이 사라진 이벤트를 클릭하여 이벤트 안에 있는 미싱 파일을 다시 연결(Relink)해보자. 먼저 원본 클립의 위치를 확인해 보자. 미싱 클립을 마우스 오른쪽 키(Ctrl + Click)로 클릭해서 Reveal in Finder를 선택하자. 파인더가 열리면서 라이브러리를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원래 있던 Original Media 폴더에 있는 파일이 지워져서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브라우저에서 미싱 클립을 선택한 후 메인 메뉴에서 File > Relink Files... 를 선택하자. 브라우저가 아닌 프로젝트 타임라인에서도 미싱 클립을 바로 선택해서 클립을 재연결 할 수 있다. Relink Files이 열리면 다시 연결할 클립을 선택한 후 Locate Selected 버튼을 클릭하자. 다시 연결할 클립이 기존의 클립과 같아야 한다. 혹시 기존의 클립과 다른 클립을 선택할 경우 연결할 수 없다는 메시지 창이 뜬다. 파인더 창이 뜨고 같은 클립으로 선택한 후 Choose를 누르자. 다시 파이널 컷 Relink Files 창이 뜨고 연결할 파일이 아래 File Matched 리스트에 생긴다. Relink Files 버튼을 클릭하면 연결이 사라져 인식을 못 했던 미싱 클립이 다시 인식된다. 마지막으로 클립이 제대로 연결되었는지 확인해 보자. 미싱 클립을 마우스 오른쪽 키(Ctrl + Click)로 클릭한 후 Reveal in Finder를 선택하자. 파인더에 방금 전 다시 연결한 미싱 파일이 보인다. 원래의 라이브러리가 아닌 파일을 새로 가져온 장소를 보여준다.

 

플로그인, 템플릿 적용 오류

파이널 컷 프로 X 플러그인이나 템플릿을 따로 구매하여 다운로드하였을 경우 dmg 파일이 있다면 바로 올바른 위치로 들어가겠지만 dmg 파일이 따로 없는 경우 사용자가 직접 올바른 위치에 템플릿, 플로그인을 위치시켜야 파이널 컷을 실행했을 때 다운로드한 파일이 뜬다. 파인더에서 Movie(동영상) 폴더로 들어가 보자. Motion Templates 폴더를 열면 사용자가 파이널 컷에서 사용할 수 있는 또는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하고 있던 여러 플로그인과 템플릿 파일이 뜬다. 왼쪽부터 순서대로 로 Composition/Effects/Generators/Titles/Transitions 폴더가 존재한다. 첫 번째 Composition을 제외한 나머지 4개의 폴더를 주로 사용하는데 다운로드한 파일의 확장자를 보고 같은 위치에 이동시켜 주어야 파이널 컷을 켰을 때 정상적으로 뜬다. 다운로드한 플로그인 및 템플릿 파일의 모션 파일 확장자가 ". moef" 일 경우 Effects [효과]의 폴더로 이동시키고, ".motn" 일 경우 Generators 폴더로 이동시킨다. ".moti"이면 Titles 폴더로 이동시키고 ".motr"이면 Transitions 폴더로 이동시키고 편집을 진행시키면 정상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his item cannot be shared while it is still referencing media on the camera. 오류

편집을 끝낸 후 마스터 파일로 렌더링 하는 과정 중 "이 항목은 여전히 카메라에 있는 미디어를 참조하기 때문에 공유할 수 없습니다."라는 창이 뜨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는 카메라 메모리에 있는 파일을 임포트 하여 사용하는 경우에 뜰 수 있는데 간단하게 말하자면 영상 클립 중 일부 파일이 파이널 컷으로 완전히 옮겨지지 않고 카메라 메모리에 그대로 남아 있어서 출력을 할 수 없다.라는 뜻이다. 브라우저 창에 임포트 되어 있는 클립들 중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이 클립 미리 보기 화면 왼쪽 아래 떠있는 클립이 파이널 컷으로 옮겨지지 않았다는 뜻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상단 메뉴에서 File > Import > 카메라/아카이브에서 다시 가져오기를 선택한다. "원본 미디어를 가져오지 않은 선택한 클립에 대해 카메라 또는 카메라 아카이브에서 미디어를 다시 가져옵니다."라는 창이 뜨면 계속 버튼을 누른다. 그러면 아까 브라우저 미리 보기 클립 중 카메라 아이콘이 있던 해당 클립이 카메라 아이콘이 사라지면서 파일을 가져오게 되고 다시 재출력하면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The share operation "Master File:"클립 A"" has failed. 오류

출력할 때 발생하는 오류 중 하나로 영상 중 특정 프레임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뜨는 메시지이다. 오류 팝업 창에 같이 적혀있는 에러의 메시지를 살펴보면 문제가 있는 프레임을 파이널 컷 프로가 알려준다. 프레임 몇에 문제가 발생했는지 알고 플레이헤드를 위치시켜 살펴보자. 먼저 타임코드를 상단 메뉴 파이널 컷 프로 > 설정창[단축키: command + ,]을 선택하여 팝업창을 띄운 후 General > Time Display를 프레임 단위로 바꾼다. 프레임 단위로 바뀐 타임코드를 클릭하여 오류 메시지에 뜬 프레임 숫자를 입력한 후 엔터 키를 누른다. 그러면 타임라인이 해당 프레임으로 이동하고 플레이 헤드가 정확한 오류가 뜬 메시지의 프레임으로 이동한다. 문제가 발생한 프레임의 전/후의 1 프레임을 삭제하여 다시 재출력하면 정상적으로 출력되는 것을 알 수 있다. 영상 클립의 오류가 아니라 적용한 효과, 트렌지션의 오류일 수 있으니 재적용하거나 삭제 또는 변경해 보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