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 영상 제작 이론

라이브러리와 이벤트

by 영상이론 2023. 8. 16.
반응형

라이브러리와 이벤트

라이브러리와 이벤트에 대해서 알아보자.

 

 

 

라이브러리

라이브러리는 파이널 컷의 미디어를 관리하는 곳으로 기존의 NLE(Non-linear Editing: 비선형편집시스템) 소프트웨어들과 달리 여러 가지 파일이 합쳐져 하나의 아이콘으로 보이는 통합 패키지 파일이다.

 

편집자들은 라이브러리를 모든 파일을 통합하여 관리하는 마스터 폴더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이브러리에는 이벤트(Event)와 프로젝트(Project)로 나뉘는 하위 개념의 폴더들이 존재하는데, 이벤트는 편집에 쓰일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는 곳이고, 프로젝트는 이벤트에 정리된 파일들을 가져와서 타임라인을 편집을 하는 곳이다. 라이브러리는 이 두 하위 폴더들을 정리하고 관리하는 곳이다.

 

브라우저 창에는 클립과 사진/음악 그리고 타이틀/제너레이터를 보여주는 세 가지 옵션이 있다. 타이틀 클립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타이틀 보기 브라우저에서 선택해야 한다.

 

△ 참조사항: 라이브러리 개념 잡기

각각의 드라이브는 오직 하나의 파이널 컷 프로젝트 폴더를 가지는 개념이었으나, 업데이트된 10.1 버전은 기존의 프로젝트 라이브러리의 기능을 모두 없애고 더 큰 개념의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이벤트 안에도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게 했다. 만들어진 프로젝트들은 이벤트 안에서 사용된 클립들과 함께 리스트 된다.

 

 

 

라이브러리 파일의 특징

라이브러리 파일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자.

 

라이브러리 파일은 파일명 뒤에 확장자가 숨겨진 패키지 파일이다. Ctrl + Click 으로 자세히 정보 보기 하면 숨겨진 확장자가 보인다.

 

패키지 파일이기 때문에 콘텐츠 보기를 하면 라이브러리 파일 안에 여러 구조가 보인다. 이렇게 확장자를 가리고 그 안에 콘텐츠를 숨긴 이유는 복잡한 데이터 베이스 구조를 가진 파일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함부로 데이터 구조 베이스를 바꾸지 못하도록 숨겨둔 것이다.

 

 

 

새 라이브러리 만들기

새 라이브러리 만들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라이브러리는 편집자가 사용하는 모든 미디어 파일과 프로젝트 파일 등을 저장하는 종합 마스터 폴더이다. 라이브러리는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가장 처음으로 만드는 마스터 폴더로 이후에 사용되는 모든 파일들 그리고 렌더링 되어서 새롭게 만들어지는 파일들이 이 안에 있게 된다. 물론 미디어 서버가 있을 경우, 실제 파일을 가져와서 사용하지 않고 실제 파일과의 연결만 해주는 가상 파일을 사용하여 라이브러리를 구성할 수 있지만 초보자에게는 사용할 모든 파일들을 복사한 후 가져와서 작업을 시작하기를 권한다.

 

1. Application 폴더에 있는 파이널 컷 프로 X를 더블클릭해서 열자.

2. 처음 열리는 파이널 컷 프로 X는 아무런 레이아웃 없이 빈 레이아웃으로 뜨며 만약 이전에 파이널 컷 프로 X를 사용했다만 레이아웃이 다를 수 있다.

3. 편집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라이브러리를 만들어야 한다. 파이널 컷 프로를 오픈한 뒤, File > New > Library를 선택하자.

4. Save라는 창에서는 저장될 라이브러리의 위치를 선택하고 이름과 태그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라이브러리는 보통 시스템 드라이브 안 Movies 폴더에 저장되도록 세팅되어 있다.)

5. 새로운 라이브러리가 만들어지면 파이널 컷 프로 X에 자동적으로 Smart Collections 폴더와 생성된 날짜가 표기된 이벤트 폴더가 생성된다.

 

△ 참조사항: Smart Collections를 열면 클립들이 각 구간별로 5가지로 자동 정리되어 있는 것이 보인다.

- All video

- Audio Only

- Favorites

- Projects

- Stills

 

 

 

이벤트

이벤트는 마스터 폴더인 라이브러리 안에 있는 서브 폴더이다. 파이널 컷 프로로 가져온 원본 미디어 파일들을 정리할 수 있는 공간인데, 사용할 미디어 파일들을 임포트하고, 정리하여 편집 시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보자.

 

△ 참조사항: 두 개의 컴퓨터 모니터를 사용할 때의 디스플레이 옵션(Dual Display)

파이널 컷 프로는 하나의 모니터로 볼 때 가장 이상적이긴 하나, 두 개의 모니터를 이용해 프로젝트를 확장해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Window 보기 메뉴에서 아래 3가지를 많이 사용한다.

Window > Show in Secondary > Browser: 라이브러리 리스트와 브라우저를 두 번째 모니터에 보이게 한다.

Window > Show in Secondary > Viewers: 뷰어(Viewer)와 이와 관련한 컨트롤들을 두 번째 모니터에 보이게 한다.

Window > Workspaces > Default: 하나의 모니터를 사용하든 두 개의 모니터를 사용하든 상관없이 파이널 컷 원래의 기본 상태로 되돌려준다.

 

두 개의 모니터가 연결되어 있더라도 각각의 모니터에 분리된 창을 띄우려면 시스템 창(System Preferences)에서 Mirror image를 해제시켜줘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