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와 프로젝트의 관계
이벤트와 프로젝트의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자.
이벤트와 프로젝트는 파이널 컷 프로 X 편집 프로그램을 처음 접하는 사용자에게 생소한 개념일 수 있다. 이벤트는 사용할 미디어 클립을 임포트(Import) 해서 정리한 후 아이콘으로 볼 수 있는 장소이고, 프로젝트는 그 클립들을 타임라인으로 가져와서 실제 편집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즉 이벤트와 프로젝트는 서로 독립된 개념으로 분리되어 있지만 프로젝트는 이벤트 없이 존재할 수는 없다.
먼저 파이널 컷 프로 X의 이벤트에 임포트 된 미디어 클립과 하드 드라이브에 있는 실제 미디어 파일의 상호 관계에 대해 알아보자. 이벤트 브라우저 창에 보이는 임포트 된 모든 클립들은 하드 드라이브에 있는 실제 미디어 파일과 연결되어 있는 하나의 가상 파일이다. 이벤트에 있는 이 클립은 그 자체가 미디어 파일은 아니고 단지 미디어 파일과 연결을 기억하는 가상 파일이기 때문에 파이널 컷 프로에서 이런 클립에 어떠한 효과를 줘도 이 클립과 연결된 실제 클립에는 아무런 변화를 주지 않는다.
예를 들어 이벤트 안에 있는 이 가상의 클립을 지우거나 색깔 등을 바꾸는 필터 효과를 주어도 이 클립의 소스(Source) 파일, 즉 원본 파일은 하드 드라이브의 이벤트 폴더 안에 원상태로 남아 있다. 필터 효과 등을 받은 클립은 새로운 렌더 파일을 만들어서 그 원래의 파일을 대체한 결과를 보여준다. 파인더(Finder)에서 하드 드라이브의 이벤트 폴더 안에 있는 미디어 파일을 직접 삭제하면 이벤트와 프로젝트 안의 클립과 연결이 사라지게 된다. 이렇게 실제 소스 파일이 사라진 클립은 파이널 컷 프로에서 오프라인(Offline)으로 표시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라이브러리 실제 위치
라이브러리 실제 위치를 알아보자.
브라우저에서 선택되어 있는 FCPX Book 라이브러리가 하드 드라이브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알아보자. 파이널 컷 프로 윈도우 안에서 보이는 모든 파일들은 하드 드라이브에 있는 실제 파일에 연결된 가상 파일들이다.
1. 라이브러리를 파인더에서 열어보자.
2. 라이브러리의 위치를 파인더에서 확인할 수 있다.
3. 파인더에서 라이브러리 파일 패키지 안을 볼 수 있다.
4. 파인더에서 열린 라이브러리 파일 패키지 안과 파이널 컷 프로에서 보이는 라이브러리 안의 리스트 라이브러리는 파일처럼 보이지만 실제 구조는 사용된 모든 클립과 이벤트, 프로젝트 등이 모두 포함되어 있는 하나의 통합된 저장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5. 사용 중인 라이브러리도 언제든지 닫을 수 있다. FCPX는 라이브러리 파일 하나만 관리하면 되는 구조이기 때문에 저장된 미디어의 백업과 관리가 쉬워졌고 편집 시 각 라이브러리를 하나의 파일처럼 쉽게 열고 닫을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개의 라이브러리를 마치 각각의 프로젝트처럼 열고 닫으면서 사용할 수 있다.
6. 모든 라이브러리가 닫힌 아무것도 없는 파이널 컷 프로 X. 중간 폴더인 이벤트 안에 여러 개의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이벤트 안에 각각의 프로젝트를 만들지 말고 하나의 이벤트 안에 여러 프로젝트를 만들어 두면 작업 도중 프로젝트를 찾기 쉽다.
Final Cut Event 폴더의 구성
Final Cut Event 폴더의 구성에 대하여 알아보자.
파일들이 저장되는 방법: 이벤트나 프로젝트를 처음 만들면, 이와 관련한 파일들과 폴더들이 자동적으로 하드 드라이브에 생성이 된다. 라이브러리에 있는 이벤트는 하드 드라이브에 똑같은 이름의 폴더로 존재하게 되고 임포트 된 파일들은 파일들이 저장되도록 설정한 장소에 따라 Original Media 폴더에 복사 또는 링크된 형식으로 저장된다.
- CurrentVersion.fcpevent: 이벤트 데이터를 저장하는 주 파일이다.
- Backups: 마지막으로 저장된 이벤트 데이터가 15분보다 오래된 경우 자동으로 이벤트 데이터의 백업 파일을 저장하는 곳.
- Old Versions: 지금 사용하는 이벤트가 이전 버전에서 만들어져 업데이트 되었을 경우 업데이트 하기 전의 이벤트 데이터를 저장한다.
- Original Flies: 임포트 한 미디어 파일을 저장하거나, 원본 파일과 연결된 가상 미디어 파일을 저장한다.
- Render Flies: 프로젝트상에서 렌더링 된 파일은 그 프로젝트가 있는 이벤트 안의 이 Render 폴더에 저장된다.
- Shared Items: 지금은 보이지 않지만 프로젝트를 Export인 셰어(Share)하면 그 데이터가 저장된다.
- Transcoded Media: 변환된 미디어 파일을 저장하는 폴더. 임포트 시 미디어 변환을 시키면 생성된다.
△ High Quality Media: 고해상도 파일을 저장한다.
△ Proxy Media: 저해상도 파일을 저장한다.
※ 주의사항: 하드 드라이브에 있는 파이널 컷 프로 X의 라이브러리 속 이벤트 폴더에서 파일을 임의로 옮기지 않도록 주의하자. 파이널 컷 프로에 있는 이벤트나 프로젝트는 하나의 폴더로서 소스 클립 외에 데이터 베이스에 기능을 하기 때문에 폴더 안에 파일이 사라질 경우 전체 폴더, 즉 라이브러리나 그 안의 프로젝트가 열리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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