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널 컷 프로 X의 미디어 관리 방식
파이널 컷 프로 X의 미디어 관리 방식에 대하여 알아보자.
파이널 컷 프로 X는 직관적인 편집 환경을 지향하기 때문에 기존의 편집 소프트웨어와는 다른 미디어 관리 방식을 가진다. 개인 작업 위주의 통합 폴더 라이브러리 방식이 있고, 모든 파일을 링크해서 사용하는 서버 개념의 미디어 관리 방식이 있다. 모든 파일은 중간 폴더인 이벤트에 있고, 그 중간 폴더 이벤트는 통합 폴더 라이브러리 안에 있다고 이해하면 된다.
- 라이브러리(Library): 이벤트 파일과 프로젝트 파일을 통합한 마스터 폴더, 사용된 모든 파일은 이 라이브러리에 들어있다. 모든 프로젝트는 반드시 라이브러리에서 시작한다.
- 이벤트(Event): 모든 미디어와 프로젝트를 저장하는 라이브러리 다음의 중간 폴더이다. 즉, 마스터 폴더 안의 또 다른 작은 폴더라고 생각하면 된다.
- 프로젝트(Project): 편집 과정을 기록하는 파일, 편집 작업은 타임라인으로 보여준다. 이 프로젝트 파일은 이벤트에 저장되며 최적화된 파일(고해상도: Optimized Media), 프락시 미디어(저해상도: Proxy Media), 렌더 파일(Render file) 등이 각각 이 프로젝트 파일 안에 통합 저장된다. 프로젝트 파일은 따로 존재하지 않고 반드시 라이브러리 안에 있기 때문에, 라이브러리 파일을 오픈하지 않으면 이 프로젝트를 볼 수 없다.
- 브라우저(Browser): 사용 중인 라이브러리, 이벤트, 프로젝트, 미디어를 정리하는 창(window)이다.
- 미디어(Media): 편집 작업에 사용되는 비디오, 오디오, 사진, 제너레이터 등의 실제 파일을 지칭한다. 사용법과 저장된 위치에 따라 3가지로 나뉜다.
1. Managed Media: 사용하는 라이브러리에 실제로 저장되어 있는 디지털 파일
2. External Media: 가상 파일로서 실제 파일은 외부의 장소에 있고 그 연결 위치(Link)만 기억하는 껍데기 파일로써 편집자가 자신의 파일 서버로 사용하는 하드 드라이브가 있을 경우나 또는 여러 명의 편집자가 서버에 연결해서 편집해야 할 경우 주로 사용된다.
3. Generated Media: 프로젝트 안에서 새로 만들어진 파일들이며 어떤 필터 효과가 적용된 파일의 렌더링이 끝나면 새로운 파일이 그 프로젝트 파일 안에 저장된다. 최적화된 파일(고해상도: Optimized Media), 프락시 미디어(저해상도: Proxy Media), 렌더 파일(Render file) 등이 있다.
라이브러리와 그 위치
라이브러리와 그 위치를 알아보자.
라이브러리는 라이브러리 리스트와 브라우저의 두 창으로 나눠진다. 라이브러리(Library)는 현재 갖고 있는 모든 이벤트와 클립을 볼 수 있는 곳이다.
각 이벤트 안에 있는 클립들은 그 이벤트를 선택하면 브라우저 창에서 보인다.
파이널 컷 프로 X에서는 미디어 클립이 특정한 프로젝트에 소속되지 않는 대신 이 라이브러리(Library)라는 통합된 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안의 이벤트에 저장된다. 라이브러리(Library) 안에 있는 이벤트는 클립들이 정리되어 있는 곳이고 프로젝트(Project)는 여기에서 클립을 가져와서 타임라인을 통해 편집을 하게 된다.
이벤트는 최상위 라이브러리(Library) 폴더 안에 있는 중간 폴더 개념이고 프로젝트(Project)는 그 안에 있는 하나의 파일 개념이다. 이 새로운 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 중인 라이브러리에 임포트 된 모든 미디어들은 그 안에 있는 모든 프로젝트(Project)에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여러 개의 프로젝트가 하나의 데이터베이스인 이벤트 브라우저에 있는 클립을 같이 공유할 수 있다.
프로젝트가 있는 곳
프로젝트가 있는 곳을 알아보자.
프로젝트 파일은 두 군데에서 정리가 된다. 첫 번째는 파이널 컷 프로가 자동으로 분류해 주는 스마트 컬렉션 안에 위치하게 되고, 두 번째는 지정된 이벤트 폴더 안에 실제 프로젝트 데이터 파일이 있게 된다. 프로젝트 파일은 단순히 이벤트 안에 위치하고 프로젝트 라이브러리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사용된 클립의 위치
사용된 클립의 위치로 Final Cut Events 폴더 안에 있는 여러 가지 하위 폴더와 파일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벤트에 임포트 되어 있는 클립의 원본 파일 위치: 파이널 컷 프로 X의 이벤트에서 보이는 클립은 하드 드라이브의 이벤트 폴더 안에 있다. 이벤트 폴더 안 Original Media 폴더 안에 같은 이름의 파일로 존재한다. 하드 드라이브에 이벤트인 폴더가 있고, 그 안에 Original Media란 폴더가 있고, 그 안에 실제 클립이 존재한다.
'방송 영상 제작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널 컷 프로 X 초기화 방법 (0) | 2023.08.15 |
---|---|
이벤트와 프로젝트의 관계 (0) | 2023.08.14 |
파이널 컷 프로 X 열기 (0) | 2023.08.12 |
편집 워크플로우 (0) | 2023.08.11 |
4K 카메라와 파이널 컷에서의 워크플로우 (0) | 2023.08.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