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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영상 제작 이론

파이널 컷 프로 X: 멀티캠 편집

by 영상이론 2023. 10.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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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캠 편집은 두 개 이상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촬영하는 것으로 다중 촬영이라고도 한다. 파이널 컷 프로에서는 멀티클립 편집 기능을 사용하여 여러 대의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을 동시에 실시간으로 보면서 편집할 수 있다. 파이널 컷 프로 X에서는 최대 64개의 비디오 클립을 실시간으로 플레이해서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다중 카메라 촬영

다중 카메라로 촬영을 할 때는 같은 브랜드의 카메라로 촬영하는 것이 가장 좋다. 그 이유는 각각의 카메라마다 특정한 색감과 감마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러 종류의 브랜드 카메라로 한 장면을 동시에 촬영할 경우 그 영상물의 색감과 화질이 카메라마다 달라진다. 스포츠, 버라이어티쇼는 촬영을 시작하기 전 시작 포인트인 싱크를 맞추기 위하여 타임코드가 있는 클립보드를 쓰기도 하지만 저예산 프로덕션인 결혼식과 이벤트 같은 촬영은 시작 포인트를 맞추기 위해 카메라 플래시 라이트를 시작점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시작점을 맞추기 위해서 타임코드가 있는 클립보드나 플래시 라이트를 사용하기도 하지만 타임코드 제너레이터를 카메라에 연결해 사용할 수도 있다. 타임코드 제너레이터는 여러 대의 카메라에 똑같은 시작 타임코드 포인트를 주어 동기화시킨다. 타임코드 제너레이터가 같은 시작 포인트를 만들기 때문에 여러 대의 카메라는 항상 같은 타임코드를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은 고가의 카메라와 타임코드 제너레이터를 구비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적인 촬영에서는 사용하기 어렵다. 파이널 컷 프로에서는 기본적으로 오디오를 이용해서 자동 싱크 포인트를 찾기 때문에 다중카메라 촬영 시 각 카메라에 참조용 오디오를 꼭 녹음해 두면 파이널 컷 프로에서 쉽게 싱크 포인트를 맞출 수 있다.

 

클립에 카메라 앵글 지정하기

멀티 캠 클립을 만들기 전 각각의 클립을 브라우저 창에서 선택한 후 인스펙터 창에서 Camera Angle을 지정할 수 있다. 인스펙터 창 아래에 있는 메타데이터 보기 옵션이 Gereral로 선택되어 있어야 Camera Angle 보기가 생긴다. 지정된 Camera Angle은 멀티캠 클립이 만들어진 후 타임라인에서 지정된 트랙으로 존재한다. 촬영 중 한 카메라에서 발생한 여러 개의 클립은 같은 숫자의 카메라 앵글을 지정해 주면 멀티 캠 클립 생성 시 같은 트랙에 있게 된다. 멀티 캠 편집을 위해서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빠른 하드디스크 드라이브가 필요하다. USB 2 커넥션으로 연결되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는 전송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여러 개의 비디오 클립을 동시에 편집하기에는 속도가 부족하다. 멀티 클립을 편집하기 위해서는 Thunderbolt, FireWire 800, USB 3.0 커넥션을 사용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를 사용하기 권한다.

 

멀티 캠 편집에 필요한 설정

파이널 컷 프로 X에서는 사용하는 컴퓨터의 성능에 따라 64개까지의 클립 앵글을 동시에 플레이해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에서 64개의 클립을 동시에 불러오기는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데이터 용량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USB3.0에서는 4개 정도의 HD 클립을 동시에 불러들이는 것이 가능하다. 그보다 많은 클립을 동시에 멀티 캠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실시간으로 플레이되지 않거나, 드롭 프레임이 발생한다. 멀티 캠 편집에 필요한 설정을 플레이백 설정 창을 열어 바꿔주자. 메인 메뉴에서 Final Cut Pro > Preferences에서 "If frames drop due to disk performance, warn after playback." 옵션을 선택하도록 하자. 드롭 프레임이 생기거나 재생 속도가 느리다면, 하드 디스크의 성능을 체크해 준다. Background render도 비활성화하면 CPU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플레이백 퀼리티 설정 옵션을 Better Performance로 바꿔주자. 여러 개의 클립을 동시에 플레이하는 멀티 캠 편집의 특성상 고화질의 이미지보다는 더 빠른 성능으로 비디오 클립을 동시에 재생할 수 있는 셋업이 필요하다. 파이널 컷 프로 X에서는 최적화된 클립을 사용하면 한 앵글당 20MB/s 속으로 플레이한다. 멀티 캠 편집을 위해서 클립을 임포트하는 경우 임포트 설정 창에서 미리 트랜스코딩 옵션을 선택해 주면 트랜스코딩 된 클립은 재생 시 최적화된 속도를 보여준다.

 

멀티 캠 클립 설정 창 이해하기

멀티 캠 클립으로 만들 클립들을 이벤트 브라우저에서 드래그해서 선택한 후, Ctrl + Click 하면 팝업 창이 뜬다. 팝업 창에서 New Multi cam Clip을 선택해 주면 멀티 캠 클립의 설정 창이 뜬다. Multi cam Clip Name은 멀티 캠 클립의 이름을 지정한다. In Event는 멀티 캠 클립이 저장되는 이벤트를 설정하는 곳을 정할 수 있다. Angle Assembly(앵글 조합)는 각 앵글이 어떻게 만들어질지 결정하는 것이며, 나중에 수정할 수 있다. Angle Clip Ordering은 앵글 에디터 내에서 앵글들이 어떤 식으로 정렬될지를 결정한다. 이 역시 나중에 수정할 수 있다. Angle Synchronization은 클립들이 어떤 기준으로 싱크될지를 결정하는 옵션이다. 멀티 캠 클립 생성과 관련한 일반적인 설정을 이용할 때 정확히 어떤 비디오와 오디오 설정을 멀티 캠 클립에 적용할지를 선택할 수도 있다. 만약 모든 소스파일들이 똑같은 오디오, 비디오 포맷을 가졌다면, 자연스럽게 멀티 캠 클립도 똑같은 속성을 가지고 만들어질 것이다. 그러나 파이널 컷 프로 X에서는 다른 포맷을 가진 클립들을 조합해 하나의 멀티 캠 클립으로 만들 수도 있고 사진이나 오디오 클립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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