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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영상 제작 이론

파이널 컷 프로 X: 멀티캠 편집하기

by 영상이론 2023.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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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 캠 클립을 프로젝트에서 편집할 때, 앵글 뷰어는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앵글 뷰어 창에서 여러 개의 앵글을 동시에 보면서 키보드의 숫자 패널 또는 마우스를 이용해 원하는 앵글로 컷을 할 수 있다.

 

멀티 캠 클립으로 편집 시작하기

멀티 캠 클립은 프로젝트에서 다른 클립들과 마찬가지로 불러오기, 붙여 넣기, 연결하기, 교체하기 등의 편집이 가능하다. 프로젝트 라이브러리에 있는 이미 만들어져 있는 멀티 캠 프로젝트를 열자. 이벤트에 있는 멀티 캠 클립을 선택해 타임라인에 추가한 후 프로젝트를 시작 부분부터 재생시켜 확인해 보자. 클립이 플레이되는 대로 앵글 뷰어는 4개의 다른 앵글들을 보여준다. 키보드에서 1, 2, 3, 4 숫자키를 이용해서 앵글을 바꿀 수 있다. 키보드의 1, 2, 3, 4 숫자키를 칠 때마다 타임라인에서는 앵글이 바뀐다. 클립이 재생되는 동안 새로운 샷으로 컷을 하고 싶다면 다른 앵글을 클릭하자. 새로운 앵글로 컷할 때마다 타임라인에서 앵글이 바뀌는 점이 점선으로 표시된다. 이때 타임라인에서 키보드를 이용해서 다른 앵글로 바꾸는 편집 방식과 뷰어 창에서 클립을 플레이하면서 원하는 앵글 뷰어 위로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포인터는 블레이드 툴의 아이콘 모양으로 바뀌며 클립을 자를 수 있게 된다. 원하는 앵글을 클릭하는 순간 타임라인에서는 선택한 앵글로 클립이 바뀌게 된다. 다만 더 직관적인 키보드 사용을 추천한다. 비디오와 오디오를 묶어서 동시에 편집한 지금의 멀티 캠 편집 결과는 컷이 되는 부분마다 오디오 레벨이 다르게 들리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할 오디오 트랙을 미리 정해서 고정한 후, 비디오 부분만 컷이 되도록 해보자.

 

비디오만 컷하기

동시에 촬영된 여러 앵글의 비디오 클립 중 하나의 클립에만 좋은 음질의 사운드가 있고, 나머지 앵글에 있는 오디오는 단순히 싱크를 하기 위해 있는 좋지 않은 음질의 오디오이다. 이럴 경우, 우리는 좋은 오디오가 있는 비디오 클립을 하나의 기준으로 위치시킨 후, 비디오 부분만 다른 앵글에서 가져올 수 있다. 파이널 컷 프로 X에서는 오디오와 비디오를 각각 따로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오디오는 어떤 한 앵글에서부터 찍은 것을 사용하고, 비디오는 다른 앵글에서 찍은 것을 사용해 동시 편집을 할 수 있다. 앵글 뷰어의 왼쪽에 위치하고 있는 세 개의 스위치 모드 버튼들을 알아보자. 첫 번째의 버튼은 마우스 커서로 컷을 하면 비디오와 오디오를 포함한 전체 앵글을 바꾸어 준다. [단축키: Shift + Option + 1] 두 번째 버튼은 마우스 커서로 컷을 하면 비디오만 바꾸어 주고, 오디오는 이전 앵글의 오디오로 계속 진행이 된다. 멀티 캠 작업 중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방식이다. [단축키: Shift + Option + 2] 마지막 세 번째 버튼은 마우스 커서로 컷을 하면 오디오만 바꾸어 주고 비디오는 이전의 앵글의 비디오로 계속 진행이 된다. [단축키: Shift + Option + 3]이 3가지의 버튼을 이용해서 비디오만 컷할 수 있다. 어떤 앵글을 2번째 버튼인 비디오 Only 컷 모드로 바꿀 경우 이 앵글은 기본 오디오 채널로 고정이 된다. 이 경우 멀티 앵글 컷을 할 경우 오디오는 계속 고정이 된다. 고정된 오디오는 초록색으로 표시되고 바뀌는 비디오는 파란색으로 표시된다. 3번째 버튼인 Audio-Only 모드로 바꾼 후 멀티 캠 클립의 오디오만 선택해 보면 오디오로 선택된 멀티 캠 클립의 앵글을 녹색 테두리로 하이라이트 된다. 파란색으로 하이라이트 된 앵글은 비디오만 선택된 앵글이다. 비디오, 오디오가 같은 앵글에 있을 경우, 노란색 테두리로 해당 앵글이 하이라이트 된다.

 

멀티 캠 클립 앵글 바꾸기

앵글 바꾸기(Switching Angles)란, 타임라인에서 편집된 멀티 캠 클립 중 하나의 클립을 다른 앵글의 클립으로 바꾸기 위해 사용하는 기능이다. 액티브 앵글(Active Angle)이란, 활성화된 클립이 타임라인에서 선택된 멀티 캠 클립의 앵글이라는 뜻이다. 멀티 캠 클립이 여러 개의 다른 클립들로 나눠진 다음은 특정한 파트에 다른 앵글을 적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것이다. 이 작업을 앵글 교체라고 하는데, 다양한 방법을 통해 할 수가 있다. 그중 타임라인에서 앵글을 바꾸는 방법은 앵글 뷰어 창을 이용해서 사용 중인 클립을 바꿀 수도 있지만 타임라인에서 앵글을 바꾸기가 훨씬 쉽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클립과 이를 대체할 클립을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실수가 발생하지 않는다. 타임라인에서 멀티 캠 클립을 선택하고, Ctrl + Click을 하면 팝업 메뉴가 뜬다. 이 팝업 메뉴에서 바꾸고 싶은 앵글을 선택하여 바로 적용할 수 있다. 작업 중 사용되고 있는 앵글의 정보를 보고 싶다면 인스펙터 창의 Info 인스펙터에서 볼 수 있다. 또한 클립 사이의 점선 색깔을 보면, 비디오와 오디오가 다 뀐 경우와 비디오 또는 오디오만 바뀐 경우의 점선 색깔이 달라진다. 비디오만 컷 되면 비디오/오디오를 같이 컷 했을 경우와 다르게 해당 부분의 점선이 더 밝은 색으로 표시된다. 앵글 뷰어에서 앵글 바꾸는 방법은 앵글 뷰어 창에서 바꿀 클립 앵글을 Option + Click 하면 현재 플레이헤드가 위치한 타임라인 위의 클립의 앵글이 변경된다. Option을 누른 상태에서 앵글 위로 커서를 올리면, Blade 툴이 손가락 커서로 바뀌게 된다. 이 상태로 클릭하면 현재 플레이헤드가 위치한 클립의 앵글이 선택된 앵글로 교체된다. 타임라인에서 앵글을 바꾸는 방식과 비슷하게 인스펙터 창에서도 타임라인에서 현재 선택된 앵글을 인스펙터 창에 열어서 다른 앵글로 교체할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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