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와 비디오 트랙 분리해서 가져오기
오디오를 편집하는 과정은 비디오를 편집하는 과정과 같다. 편집 버튼들 옆의 트랙 선택 팝업 메뉴에서 Video Only를 선택하면 오디오와 비디오를 다 포함하고 있는 클립에서 비디오만 가져올 수 있고 [단축키: Option +2], Audio Only를 선택하면 오디오만 가져올 수 있다. [단축키: Option +3] 이벤트 브라우저에서 클립을 타임라인으로 가져올 때, 비디오 트랙과 오디오 트랙을 분리해서 가져올 수 있다. 편집을 하다 보면 오디오 트랙이 필요 없는 비디오 클립을 B-Roll로 사용해야 할 경우가 많다.
오디오 편집용 타임코드
파이널 컷 프로에는 네 가지의 타임코드 보기 옵션이 있다. 프레임을 기준으로 1초에 24 또는 30 프레임을 보여주는 옵션보다 더욱 정밀한 오디오 편집을 위해서 서브 프레임을 보기 옵션으로 사용할 수 있다. Final Cut Pro > System Preferences를 클릭 [단축키: command + ,] 하여 설정 창을 열어 보자. 설정 창에서 타임 디스플레이 옵션을 타임코드에서 타임코드 + 서브 프레임으로 바꾸어주자. 타임 디스플레이 옵션을 타임코드 + 서브 프레임으로 바꾸면, 오디오를 연결된 클립들에서 한 프레임의 80분의 1로 편집 가능하게 된다. (서브 프레임은 오디오의 하나의 프레임을 80개로 나눈다.) 대시보드를 보면 타임코드가 [시:분:초:프레임:서브 프레임]으로 표시됨을 확인할 수 있다. 서브 프레임을 사용한다는 것은 비디오 편집보다 80배로 정교한 편집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비디오 편집을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작은 크기는 하나의 프레임이다. 따라서 초당 30 프레임을 촬영했을 경우, 비디오를 편집할 수 있는 가장 짧은 길이는 30분의 1초이다. 같은 프레임 속도에서 편집 가능한 오디오의 길이는 2400분의 1초이다.
오디오와 비디오 트랙 확장하기
오디오와 비디오를 하나의 클립으로 묶어서 사용하는 파이널 컷 프로 X에서는 오디오의 웨이브폼을 확인할 때, 오디오 부분을 분리해서 사용하는 것이 웨이브폼을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클립을 확장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브라우저에서 클립을 선택한 후 편집 버튼 옆 트랙 선택 팝업 메뉴에서 비디오, 오디오 트랙 모두를 선택하는 옵션 All을 선택하고 편집 버튼에서 붙여 넣기를 클릭한다. 비디오와 오디오를 모두 포함하는 클립이 프라이머리 타임라인의 맨 끝에 자동으로 붙여 넣기 된다. 붙여 넣기 기능을 사용하면 플레이 헤드나 스키머의 위치에 상관없이 선택된 클립이 자동적으로 프라이머리 스토리라인의 맨 끝에 붙여 넣기 된다. 클립을 선택한 후 Ctrl + Click 하면 팝업 메뉴 창이 뜬다. 이 팝업 창에서 Expand Audio 옵션을 선택하면 클립의 오디오와 비디오 트랙이 따로 확장되어 보인다. [단축키: Ctrl + S] 또는 오디오 웨이브폼을 더블클릭하여 클립을 확장시킬 수도 있다. 확장되었던 클립을 원상태로 복귀시키려면 클립을 Ctrl + Click 하여 팝업 창을 띄우고 여기에서 Collapse Audio/video 옵션을 선택하면 된다. 이전 확장된 상태에서 편집을 한 후 다시 합치면 이전에 오디오/비디오 트랙이 사라진 부분은 색깔이 어둡게 표시된다.
오디오 레인
오디오 레인이란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오디오 트랙을 타임라인에서 분리시킨 후 각 레이어에 지정된 롤을 입력해서 오디오 편집을 도와주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단순하게 오디오와 비디오 파트를 한 클립에서 분리한 게 아니라 사용된 여러 가지 오디오의 롤에 초점을 맞춰 사용자가 원하는 트랙으로 각 오디오 부분을 정리해서 편집할 수 있다. 메인 메뉴에서 View > Show Audio Lanes을 선택하면 오디오 레인을 적용시킬 수 있다. 오디오 레인이 적용된 타임라인의 모습은 모든 오디오 클립들이 프라이머리 타임라인 기준 밑으로 내려온다. 상단은 비디오, 하단은 오디오로 분리된다. 오디오와 비디오가 합쳐진 클립에서 보이지 않던 Overlap 혹은 사라진 부분들이 Magnetic 타임라인의 특성과 상관없이 자유롭게 믹싱을 가능하게 한다. 상급자 레벨에서는 각 오디오와 비디오를 여러 가지 롤로 지정해서 사용한다. 예를 들면 오디오 레인을 활용해서 Background Music, 배우 A의 목소리, 배우 B의 목소리, 사운드 효과 등 각 지정된 롤이 하나의 트랙으로 분리되어서 편집 진행 시 또는 파일을 Export 할 때 직관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왼쪽에 있는 Hide Audio Lanes를 선택하면 확장된 오디오, 비디오 트랙들이 다시 합체된다.
오디오 분리하기
오디오 분리하기 옵션은 단순히 오디오와 비디오 트랙을 확장해서 보는 옵션인 Expand Audio/Video와 달리 오디오와 비디오가 함께 있는 클립을 각각의 독립된 클립으로 완전히 분리시키는 기능이다. 오디오와 비디오가 분리된 클립은 편집 시 싱크가 깨질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해서 사용해야 한다. 클립을 선택하고 Clip > Detach Audio 또는 단축키 Ctrl + Shift + S를 누른다. 선택한 클립 위로 Ctrl + Click 하여 팝업 창에서 선택해도 된다. 비디오와 분리된 오디오 클립은 독립적으로 움직이거나 삭제할 수 있다. 분리된 오디오 클립들과 비디오 클립들을 다시 합치려면 컴파운드 클립을 만들어야 한다. 분리된 오디오 클립들을 이동시킨 후 다시 컴파운드 클립으로 만들어 합치더라도 오디오와 비디오 싱크가 깨져 맞지 않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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