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라이브러리에서 프로젝트를 선택한 후, 인스펙터 창에서 그 프로젝트의 오디오 속성들을 조절할 수 있다.
오디오 문제 해결하기
파이널 컷 프로는 오디오 향상이라고 부르는 몇 가지의 툴을 가지고 있다. 이 기능은 단순히 타임라인에서 클립을 선택하면 파이널 컷 프로가 자동적으로 그 클립이 가지고 있는 오디오의 문제점을 고쳐주는 기능이다. 파일을 파이널 컷 프로로 불러오는 과정에서도 이미 몇몇의 오디오 문제점을 분석하고 고치는 과정을 거쳤을지도 모르나, Audio Enhancement(오디오 향상) 툴들을 이용해 더 많은 오디오 문제점을 쉽게 고칠 수 있다. 클립을 선택한 후 인스펙터에서 Audio Enhancements 안에 Audio Analysis 칸에서 리셋 버튼 왼편에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면 Show라는 글자가 뜬다. 이를 클릭하면 오디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효과들이 뜬다. Loudness는 클립의 볼륨을 실제로 조절하지는 않으면, 압축 효과를 적용해서 오디오 시그널의 피크 포인트들을 낮춘다. 이를 통해 클립의 소리가 균일해지면서 다이내믹 레인지가 줄어들고 클립의 소리가 전체적으로 커진다. Background Noise Removal은 파이널 컷 프로가 오디오 내의 계속되는 노이즈 시그널을 발견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잡음을 줄여준다. Hum Removel은 전기 방해 때문에 발생하는 노이즈가 클립에서 발견되면, 파이널 컷 프로는 이를 자동으로 고칠 수 있고, 사용자는 이 노이즈가 50Hz(유럽)인지 60Hz(북미)인지를 설정해 주면 된다. 오디오 문제 해결 기능은 이벤트 브라우저에 있든 타임라인에 있든 상관없이 클립을 선택한 후 적용시킬 수 있다. 오디오 향상 란에 오디오 분석 칸의 오른쪽을 보면 오디오 향상 인스펙터를 열 수 있는 마술 봉 버튼이 보인다. 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오디오의 문제점을 분석한 후 고쳐준다. 오디오 향상 향상 창에서 오디오 문제점을 고친 후, 오디오 인스펙터 창으로 돌아가서 보면, 오디오 분석란에 아무런 문제점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문구(No Problems Deteched)가 새로 떠있음을 볼 수 있다. 자동 오디오 향상 기능이 필요하다면, Audio Enhancements Inspector 창의 아래에 위치한 Auto Enhance 버튼을 클릭해 발견된 모든 종류의 오디오와 관련된 문제점을 한꺼번에 고칠 수 있다.
프로젝트 설정 창 열기
라이브러리에서 프로젝트 이벤트 안에 있는 클립을 선택한다. 속성 창에 보이는 인스펙터 창의 오른쪽 아래 코너에 보이는 스패너 모양의 아이콘은 사용자 지정 설정 버튼이다. 이 버튼을 누르면 프로젝트의 설정 창이 뜬다. 오디오와 렌더 속성의 설정들 중 오디오 채널을 스테레오 또는 서라운드로 선택할 수 있다. 오디오 샘플 레이트와 렌더 포맷도 설정할 수 있다. 설정이 확인되면 창 아래에 있는 OK 버튼을 눌러 창을 닫아주자.
좌/우 소리 조절하기
팬(Pan)은 소리의 좌우 방향성을 조절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최소한 두 개 이상의 스피커가 필요하다. 스테레오 사운드는 두 개의 스피커를 이용해서 왼쪽과 오른쪽을 분리하는 것이고, 서라운드 사운드는 다섯 개 이상의 스피커를 사용해서 소리에 공간감을 주는 셋업이다. 클립을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에서 오디오 탭 안에 있는 Audio Configuration을 보이게 하면 스테레오 모드인지 서라운드 모드인지 확인할 수 있다. 또 왼쪽, 오른쪽 균일하게 들리게 하는 듀얼 모노 모드로 변경할 수 있다. 볼륨 탭에 있는 팬 모드를 보면 None이 선택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클릭해 옵션 창을 연 후, 스테레오 왼쪽/오른쪽 옵션을 선택하여 Pan Amount 값을 조절하여 소리의 좌우 방향성을 지정할 수 있다. 오디오 인스펙터에서 Pan Amount slider를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이동시켜 음악을 각각의 스피커들 사이에서 움직이게 조절한다. 중앙에서 오른쪽으로 팬(Pen) 시킬수록 Pan Amount의 숫자는 커지고 왼쪽으로 움직일수록 이 숫자는 줄어든다. 오디오미터에서 오디오의 레벨들도 오른쪽 왼쪽 미터들 사이에서 늘어나고 줄어드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고 Pan Amount slider가 중앙에 위치하면, 이 오디오 레벨들이 양쪽의 미터에서 똑같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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