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 영상 제작 이론

파이널 컷 프로 X: 마커

by 영상이론 2023. 9. 10.
반응형

마커는 원하는 내용을 필요한 곳에 표시를 할 수 있는 기능이다. 파란색 마커는 일반적인 표시, 빨간색은 해야 할 일(To-Do) 표시, 초록색은 완성된 마커 표시이다. 마커는 이벤트 브라우저나 타임라인 상의 어떤 클립에든 적용 가능하다. 만약 브라우저에 있는 클립에 마커를 추가했다면, 이는 필름 스트립 뷰와 리스트 뷰 모두에서 보인다. 또한 브라우저의 클립에 추가된 마커는 클립과 함께 타임라인으로 이동한다. 파이널 컷 프로 X의 마커는 항상 클립에만 적용되고 타임라인 자체엔 존재하지 않는다. 클립에 붙여진 마커는 뷰어 창에선 보이지 않는다. 또한 클립이 재생되는 동안 실시간으로 추가할 수도 있다.

 

마커 추가하고 수정하기와 삭제하기

이벤트 브라우저에서는 타임라인에서든 마커를 추가하고 변화시키는 과정은 똑같지만 단축키 M을 사용해 마커를 표시한다. 메인 메뉴 > Mark > Markers > Add Marker [단축키: M] 메인 메뉴에서 마크 기능을 찾아서 클립 위에 마크를 할 수도 있지만 이 방식은 추천하지 않는다. 너무도 쉬운 단축키이기 때문에 단축키 "M"을 꼭 외워서 필요할 때 바로 M을 눌러 사용하도록 해보자. 마커가 추가되면, 파란색 마커 아이콘이 스키머가 놓인 곳에 나타난다. 마우스로 마커를 더블클릭해서 마커 편집 창을 열 수 있다. 이 마커 설정 팝업 창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프로젝트 안에 마커가 위치하는 곳의 정확한 타임 코드를 보여준다. 또한 지금 선택한 마커를 지울 수 있는 삭제(Delete) 버튼과 상단에 보통의 파란색 마커를 해야 할 일 표시 버튼도 있다. 마커를 지우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방금 설명한 마커를 더블클릭해서 뜨는 마커 창의 Delete를 선택하기, 마커를 Ctrl + Click 하고 팝업 창에서 Delete 선택하기, 해당 마커에 마우스를 올리고 Ctrl + M 누르기가 있다.

 

해야 할 일 마커와 챕터 마커

보통의 마커는 파란색이지만 빨간색과 초록색 마커도 있다. 빨간색 마커는 완성되지 않은 해야 할 일 표시를 가리키고, 초록색 마커는 이미 완성이 된 이전의 해야 할 일 아이템을 가리킨다. 편집자가 어떤 작업을 하려고 표시해 놓은 것으로, 해당 클립 프레임에 해야 할 일을 상기시켜 준다. 파이널 컷 프로 X에서는 마커를 마우스로 드래그할 수 없기 때문에 이동이 가능하지만 실제로 마커를 이동해서 사용하기보다는 마커를 복사한 후 붙여 넣기 하는 게 더 효율적인 사용방법이다. 마커를 밀기, 이동하기 위해서는 마커를 클릭하고 메뉴에서 Nudge를 선택한 다음 Ctrl + 마침표(한 프레임 오른쪽으로 이동하기) 또는 Ctrl + 쉼표(한 프레임 왼쪽으로 이동하기)를 누르면 된다. 체크리스트로 빨간 마커에서 완료하면 사용자가 마커 창에서 초록색, 체크리스트 완료 표시로 변경해주면 편하다. 주황색의 마커는 스토리 분류, 목차를 나눌 때 사용하며 주로 드라마, 영화 등 스토리가 여러 개 일 때 사용한다. 편집 목적에 맞게 꼭 활용해보길 바란다.

 

마커 리스트 보기

타임라인의 인덱스를 누르고 태그를 누르면 편집자가 추가했던 마커들이 보인다. 인덱스 리스트에서 각각의 마커를 클릭하면, 타임라인에서 플레이 헤드가 각각의 마커가 위치한 곳으로 이동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타임라인 인덱스에서 원하는 마커를 클릭하고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그 마커가 위치한 부분부터 프로젝트가 플레이된다. 플레이 헤드는 프로젝트 상의 마커의 위치로 가고, 재생이 시작된다. 이 기능은 클립이 있는 영역의 주요 콘텐츠를 빠르게 리뷰하고 싶을 때 아주 유용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