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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영상 제작 이론

편집 시 유의사항

by 영상이론 2023. 8.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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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 시 유의사항

편집 시 유의사항에서 편집은 불필요한 화면 또는 이미지의 충돌을 없애면서 메시지를 보다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것이 목적이므로 편집 시의 기본 원칙과 요령, 그리고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충분히 이해하고 적절히 응용하셔야 한다.

 

 

 

점프 컷(Jump cut)은 가급적이면 피하라.

점프 컷(Jump cut)은 가급적이면 피하라. 인물과 같이 움직임이 있는 경우, 동일한 피사체를 같은 카메라 위치, 같은 화면 사이즈의 상태로 연결하면 편집 점에서 피사체가 갑자기 나타나거나 사라지는 현상을 점프 컷이라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촬영 시에 카메라의 위치와 화면 사이즈를 바꿔 가면서 충분한 양을 촬영하여 둔다.

 

 

위치 관계를 고려하라.

위치 관계를 고려하라. 등장인물이 두 사람인 경우, 두 사람의 눈을 연결하는 가상의 선과 좌우 위치에 변화를 가져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물론 한 사람인 경우에도 이미지 라인(Image line)은 지켜져야 한다.

 

 

피사체의 동일성을 유지하라.

피사체의 동일성을 유지하라. 동일한 피사체의 경우에는 상황의 변화가 없는 경우 동일성이 유지되어야 한다.

색조(tone), 조리개(aperture), 방향성(directionality), 의상(clothes), 소도구(props), 장소(place) 등에 변화가 발생하면 시청자에게 혼란을 가져다준다.

 

 

상황 설명 샷의 화면 사이즈를 고려하라.

상황 설명 샷의 화면 사이즈를 고려하라. 장소에 변화가 발생하는 경우를 나타내는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화면 사이즈를 반드시 롱 샷(Long shot) 또는 풀 샷(Full shot)으로 처리한다.

 

 

프레임 인(Frame in)과 프레임 아웃(Frame out)을 고려하라.

프레임 인(Frame in)과 프레임 아웃(Frame out)을 고려하라. 어떤 배경을 고정시키고 그 프레임 안에 인물을 등장시키는 것을 프레임 인이라 하는데 이것은 새로운 행동이 시작된다는 것을 나타낸다. 반대로 어떤 장면에서 액션이 완료되면 카메라를 고정하거나 팔로우 팬을 하면 인물이 프레임 밖으로 나가게 되고 빈 무대에서 다음 샷으로 이동한다.

 

이렇듯 프레임 인(Frame in)과 프레임 아웃(Frame out)을 통해 자연스럽게 장면 전환이 이루어지게 된다.

 

 

음향의 사용에 유의하라.

음향의 사용에 유의하라. 프로그램의 시작 부분에서는 음향이 영상을 선도하고, 끝부분에서는 음향도 끝나는 부분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편집 시 배제하여야 할 사항

편집 시 배제하여야 할 사항에 대하여 알아보자.

 

① 헤드 룸(Headroom: 인물의 머리 위와 화면 천장 사이의 여백)이 잘못 구성된 화면과 정상적인 화면을 컷(cut)으로 연결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이런 경우에는 화면이 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② 화면 양쪽에서 사람의 몸이 잘려나가는 샷은 올바른 구도가 아니므로 편집 시에는 배제하여야 한다.

③ 머리 부분에 어색한 물체가 가깝게 배치된 샷은 좋지 않으므로 편집 시에는 배제한다.

④ 동일 인물의 경우, 카메라 앵글이 같은 샷은 컷으로 연결하지 않는 것이 좋다.

⑤ 피사체를 가깝게 보기 위해서는 가능하면 줌 샷(zoom shot) 보다는 달리 샷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⑥ 팬이나 트래킹 중에 컷을 연결할 경우에는 팬 되는 방향으로 움직이는 인물이나 물체가 담겨있는 샷을 사용하는 것이 자연스럽다. 이때 정지된 샷과 컷으로 연결하면 점프 컷과 같은 효과가 나타나므로 피해야 한다.

 

 

 

편집 시 각종 효과 추가 학습

편집 시 각종 효과 추가 학습으로 애니메이션에 대하여 알아보자.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은 무생물에 생명을 불어넣는다는 의미의 anima(영혼)에서 유래한 의미로 현재는 영화, TV 드라마, 게임 등에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다. 실제적인 애니메이션(animation)은 동작이나 모양이 조금씩 다른 많은 그림이나 사물을 한 장면씩 촬영하여 영사하였을 때 화상이 연속하여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애니메이션의 기본적인 기법을 비디오 영상 제작에 적용하여 창조적인 영상 제작에 활용하는 것으로서 모핑(Morphing)과 워핑(warping)이 있다.

 

㈀ 모핑

모핑(Morphing)은 특정 영상에서 배경의 이미지, 혹은 전방의 이미지를 스케치해 원래의 이미지와 합성시키거나 독자적으로 사용하는 애니메이션의 기법이다. 모핑은 하나의 이미지에서 다른 이미지로 점차적이고 연속적인 변화를 하게 하는 것으로 형태, 모양 그리고 구조의 변형을 의미하는 단어인 'metamorphosis'에서 유래되었다. 예를 들면 SF 영화에서 주인공의 얼굴이 서서히 외계인이나 야수로 변하는 장면과 같은 효과로, 마이클 잭슨의 뮤직비디오 'Dangerous'와 영화 '터미네이터 2', 우리나라의 영화 '구미호', '은행나무 침대' 등에서 이용되었다.

 

㈁ 워핑

워핑(warping)은 하나의 객체를 과장, 축소, 뒤틀림 등과 같이 왜곡시켜서 변형된 객체로 만드는 것이다. 기괴한 변형이 항상 사용되는 것은 아니라 사물의 크기를 크게 또는 작게 하거나, 홀쭉하게 하거나, 뚱뚱하게 만들어서 실생활을 변경시키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사물의 물리적인 특징들을 변화시킨 것처럼 보이게 하는 기법이다.

 

이러한 효과를 만들 수 있는 기기나 프로그램도 시판 초기에는 엄청난 비용을 필요로 하였으나 현재는 손쉽게 구입해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가격에 유통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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